광주광역시, 제10차 인공지능 산업육성 포럼 개최

정찬남 기자 / jcrso@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4-28 15:18:4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28일, 유치 및 지역기업 등 AI, 에너지 관계자 30여명 참여
정준홍 한전KDN 부장, 에너지대변환 시대 전력산업과 인공지능 주제 강연
유기적 네트워크 조성 및 기술교류 위한 포럼 정기 운영

▲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정찬남 기자] 광주광역시는 28일 오전 ‘제10차 인공지능 산업육성 포럼’을 홀리데이인호텔 광주에서 개최했다.

이번 제10차 포럼의 특화 주제는 ‘AI+에너지’ 분야로,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해 사전신청을 통해 광주 인공지능 특화산업 중 하나인 에너지 관련 산학연 관계자 30여명이 참여했다.

그동안 비대면 온라인방식으로 진행됐지만,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네트워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인공지능 기업들의 요청에 따라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소규모 대면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정준홍 한전KDN 부장이 ‘에너지 대변환 시대의 전력산업과 인공지능’이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정준홍 부장은 성균관대학교 공학박사 출신으로 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분회 이사로 활동 중이며, 현재 한전KDN㈜ 전력ICT연구원 전력인공지능부 부장으로 인공지능 전력분야에 대한 해박한 식견을 갖추고 있다.

정 부장은 4차 산업혁명과 한국판 뉴딜정책에 따른 에너지 대변환과 전력산업 트렌드를 소개하고 인공지능 기술의 전력분야 적용사례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국내외 전력산업 동향과 대변화에 대한 내용을 시작으로 발전연료 단가예측 시스템, 발전량 예측시스템, 스마트발전소에 대한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사례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포럼에서는 유기적인 네트워크 및 지역기업과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기업인 ㈜그리다에너지를 소개했다. ㈜그리다에너지는 에너지운영 및 거래플랫폼을 주요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달 산업통산자원부 에너지특화기업으로 지정받은 기업이다.

인공지능 산업육성 포럼은 인공지능 융합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인재·기술·정보 등 상호 교류를 통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장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특화산업별 주제를 선정해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