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진군 제공 |
스마트 영농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영농 스마트단지는 강진군 강진읍 영파리 565번지 일원으로, 내재해형 스마트온실 3개소이다. 재배 모집 작목은 딸기(2동)와 토마토(1동)이며, 스마트팜 내부 시설로는 ‘자동 양액 공급 시스템’, ‘열 공급시설(공기열 냉난방 시스템)’, ‘CO₂발생기’ 등 복합 환경제어 설비가 설치돼 있어 입주한 청년농업인의 스마트팜 재배기술 습득에 최적화 돼 있다.
모집대상은 18세~45세 청년(1980. 01. 01.~2007. 12. 31. 출생자) 3명으로, 독립경영 예정자 또는 독립경영 3년 이하이고 강진군에 거주하고 있는자(주민등록 포함)이다. 단, 독립경영예정자는 관외 거주자도 신청 가능하나, 사업대상자 선정돼 임대차계약 체결 전까지 강진군으로 주소이전 해야 한다.
신청은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농업기술센터에 방문 접수 및 등기우편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진군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진군농업기술센터 최영아 소장은 “농업에 정착하려는 경험이 부족한 청년농업인이 임대기간 동안 스마트팜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을 쌓고 향후 성공적으로 농업에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함으로써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청년 농업인 육성으로 강진군 미래 농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