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영상 검사 적정성 평가 1등급

문찬식 기자 / mcs@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5-08-05 16:13:05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영상진단 정확성·환자 안전 관리서 전국 최고 수준 질 관리 체계 갖춰

 김포우리병원 조감도
[문찬식 기자] 2023년 제1차 영상 검사 적정성 평가에서 김포우리병원이 종합점수 99.2점의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처음 실시한 이번 결과는 전국 평균(67.6점)과 종합병원 평균(86.8점)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로 김포우리병원은 영상진단의 정확성과 환자 안전 관리 전반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질 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입증했다.

 

이번 평가는 MRI, CT, PET 등 주요 영상 검사의 적정성과 안전성, 질 관리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다. 평가 항목은 조영제 사용 검사 전 환자평가 실시율, MRI검사 전 환자평가 실시율, 피폭 저감화 프로그램 사용 여부, 핵의학과 전문의에 의한 PET 판독률, PET 방사성 의약품 진단 참고 수준 이하 투여율 등의 평가지표와 9개의 모니터링 지표로 구성됐다.

 

심평원은 영상 검사 이용량 증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방사선 피폭, 조영제 부작용 등의 위험 요소를 줄이고 영상 검사 질 향상과 환자 안전 강화를 목적으로 영상 검사 적정성 평가를 도입했다. 평가 대상은 2023년 7월부터 9월까지 MRI, CT, PET 검사를 시행한 전국 1,694개 의료기관이며 입원 및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고도현 병원장은 "환자 안전, 진단 정확도, 영상 질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병원의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우수 장비를 비롯해 표준화된 검사 프로세스, 전문 의료진을 바탕으로 정확성과 안전성이 확보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