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국경일 태극기 달기 운동

이대우 기자 / nice@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16-09-30 09:00:0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널리 퍼져라! 태극기 물결
높이 솟아라! 희망 대한민국
전가정ㆍ전직장 태극기 달기 캠페인 다채
태극기 나눔 나라사랑 자원봉사자 거리행진
손도장 찍기ㆍ인증샷 할인등 이벤트도 풍성
어린이들이 옹기종기 모여 태극기를 그리고 있다.

[시민일보=이대우 기자] 서울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1일 국군의 날, 3일 개천절, 9일 한글날을 맞아 전가정, 전 직장에서 태극기를 달도록 민·관 협업으로 다양한 태극기 행사를 실시한다.

태극기 게양일이 많은 10월에 태극기 달기 관련 다채로운 축하 행사들을 통해 국기 게양일의 의미와 내 나라의 소중함을 되새기자는 의미로 실시되는 이번 행사는 ▲태극기 달기 캠페인 ▲태극기 사랑 인증샷 할인이벤트 ▲동별 태극기 달기 행사 ▲애국심 모음, 태극기 나눔 나라사랑 자원봉사자 걷기 등이 실시된다.

신연희 구청장은 “북한의 5차 핵실험 도발 등으로 안보위기 상황에서 대한민국 기초 자치구로서 작은 힘이지만 태극기 달기를 통해 국민의 단합된 힘을 이끌어 내는 마중물 역할 할 수 있도록 구민의 적극적인 동참과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시민일보>는 10월 중 열리는 다양한 태극기 행사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삼성역 G20광장서 애국심 모음, 태극기 나눔 나라사랑 자원봉사자 걷기행사 실시

10월 태극기 달기 사업 중 눈에 띄는 사업은 ‘애국심 모음, 태극기 나눔 나라사랑 자원봉사자 걷기’다.

10월8일 삼성역 G20광장에서 오전 9시 실시되는 이번 행사는 약 8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강남역 M스테이지까지 걸어가며 나라사랑 태극기사랑을 홍보하는 행사다.

이 행사는 한글날을 기념하는 3.5km의 대장정으로 출발 전 삼성역 G20광장에서 태극기 손도장 찍기, 태극기 페이스페인팅, 걷기체조 등의 행사를 펼치며 흥겹게 시작된다.

이어 태극기를 사랑하는 지역내 학생, 주민, 직장인 등 자원봉사자이 특별히 제작한 태극기 사랑 홍보물을 구민들에게 나눠주며 나라사랑의 마음을 함께 나누며 행진을 실시한다.

■각 동별 다양한 태극기 달기 운동 실시

이와 함께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동별 태극기 행사도 실시된다.

신사동은 ‘나라사랑의 시작, 태극기 달기 함께해요’ 사업으로 신사어린이집 원생을 대상으로 태극기의 의미 등 안보교육 후 태극기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삼성1동은 동주민센터에서 태극기 나무·태극기 사랑 표현존을 설치해 태극기 사랑을 표현하고, (구)한전 뒷길에 ‘태극기가 있는 거리’ 조성과 영동대로 경기고에 바람개비 태극기 언덕에 집단 태극기를 게양해 국기 게양 분위기를 조성한다.

논현2동은 태극기-Tree 앞에서 ‘탱크에 맞선 군인’이라는 제목으로 아군 11인의 돌격대가 탱크를 육탄으로 막아낸다는 용감한 군인 이야기를 다룬 연극으로 관람하는 학생·주민에게 잔잔한 감동과 애국심을 고취시킨다.

청담동은 청담공원에서 언북초등학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바람개비 태극기를 만들어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산책로에 학생들이 직접 태극기 동산 조성을 통해 산책하러 온 주민들에게 큰 의미를 선사한다.

대치2동은 동주민센터 중앙정원에서 개천절 기념해 시낭송, 클래식기타, 색소폰, 플루트 등 재능 있는 주민들의 참여로 나라 사랑하는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고, 사랑과 감동이 함께 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시와 음악이 흐르는 작은 음악회’를 개최한다.

역삼2동은 가애어린이집 원생 30명과 역삼2동 학교보안관들과 함께 ‘태극바람개비 만들기’ 체험과 근처 공원에서 직접 만든 태극기가 돌아가는 ‘바람개비 돌리기’를 해 동심 가득한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한다.

개포4동은 달터공원에 ‘개포골 태극 둘레길’을 조성해 ‘9.28 서울 수복의 기쁨과 10월 국경일 기념’으로 태극 둘레길 걷기 행사를 통해 숨어있는 태극보물 찾기, 어린이 태극기 그리기전시회, 태극기 사진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한층 고취한다.

특별히 개포4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태극기 게양 분위기 조성을 위해 게양일 전, 공동주택에 태극기사랑 안내문과 지역내 식당 등 할인(5~20%) 쿠폰 2장씩을 우편함에 교부해 지역내 32개 업체(식당ㆍ키친ㆍ미용실ㆍ피자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을 줘 주민들에게 큰 호흥을 얻고 있다.

일원본동은 지역내 제2회 강남데시앙포레아파트 한마음 축제를 개최해 어린이들의 백일장과 사생대회를 열어 태극기를 주체로 어린이들이 글솜씨와 그리기솜씨를 뽐낸다.

수서동은 광평로 59길에서 청소년·주민 1300여명이 모여 한글날을 맞아 아름다운 우리말을 되새기는 의미로 지역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우리말 그림’ 경진대회를 4일까지 제출받아 8일 전시회를 개최한다.

세곡동은 세곡천 저류지에서 비장애인이 장애체험을 함께 경험하고자 초점이 안맞는 안경을 쓰고 건곤감리 태극문양을 그리고 색칠을 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태극기와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동시에 가져볼 수 있는 유익한 체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태극기 달고~ 할인도 받고~ 태극기 인증샷 이벤트

이외에도 다양한 할인 이벤트가 실시된다.

우선 1~16일까지는 태극기를 게양하고 자신의 얼굴이 나오도록 휴대폰에 담아 현장에서 제시하면 할인된 가격으로 영화관, 아쿠아리움, 서점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태극기 사랑 인증샷 할인 이벤트’가 열린다.

코엑스 메가박스는 1인당 2000원, 코엑스 아쿠아리움은 3000원이 할인되며 동반 1인까지 사용 가능하다. 영풍문고 코엑스몰점은 도서에 한해 10% 할인받을 수 있다.

인증샷 할인 이벤트 중 특별히 도곡2동에서는 지역내에서 태극기 인증샷을 휴대폰에 담아 제시하면 카페, 커피 숍 등 가격 할인(5~10%)을 5개 업소에서 1~9일 진행할 예정이다.

또 구 홈페이지에서는 9일까지 10월 국기 게양일 태극기 달기 동참 카운팅 팝업을 운영해 인증샷을 댓글로 다는 사람에게 12일 추첨을 통해 소정의 모바일 쿠폰을 증정한다.

특히 지역내 초등학생들의 태극기에 대한 인식확산과 학부모 참여를 위해 제작돼 있는 ‘태극기달기 인증샷’ 코너에 감동 있는 사연으로 인증한 우수한 학생에게 구청장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