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중요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전수조교)의 경기소리극 ‘맹인굿·춘양전’이 오는 16~17일 오후 7시 세종문화회관 소극장에서 공연된다.
맹인굿과 춘양전은 각각 심청전과 춘향전을 토대로 경기소리에 가상의 줄거리를 덧붙여 만든 유창의 코믹 창작극.
맹인굿은 청이가 인당수에 몸을 던진 후 심봉사가 뺑덕어멈을 마 ...
시커먼 갯벌 위로 이글이글 붉게 타는 태양이 그림자를 만들어 가는 늦은 오후 풍경, 화성시 궁평낙조의 아름다운 풍경이다. 이곳 궁평항에서 오는 17일 ‘제1회 화성시 바지락축제’가 열린다.
서울에서 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내려오다 비봉톨게이트를 빠져나와 제부도 방향으로 20여분 달린다. 제부도에 이르기 전 삼거리에서 궁 ...
네덜란드 화가 리아 라임벡(39)은 순환하는 자연 속에서 반복되는 탄생과 죽음 같은 인간 생의 근원에 관한 주제를 구상적 알레고리를 통해 표현하는 작가이다.
그는 정글과 같은 원시적 환경이나 공업단지를 연상케 하는 시설들을 배경으로 생명의 풍경들, 그 창조와 진화, 쇠락을 은유하는 이미지들을 상징적으로 전달한다.
...
고려 중기인 12세기 제작품으로 추정되는 금동허리띠 장식에서 봉황 한 쌍과 연꽃이 핀 못에서 물새가 노니는 장면을 묘사한 ‘실경산수화’가 발견됐다.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김우림)은 소장품인 고려시대 금동허리띠 장식(버클 부분) 앞면과 뒷면에서 각각 봉황 두 마리를 표현한 쌍봉문(雙鳳文)과 연지수금문(蓮池水禽文)이 있음을 ...
경기도 시흥시는 청소년들이 끼와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2004년 시흥시 청소년 종합예술제’를 오는 16일까지 옥구공원 등 6개소에서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시흥시가 주최하고 시흥시 청소년 종합예술제추진위원회 주관하에 실시하는 이번 예술제는 10여가지의 다양한 행사로 구성됐다.
지난 10일 옥구공원운동장 ...
▲오는 15일부터 열흘간 열리는 올해 부천영화제의 특별 프로그램 중 하나인 ‘일본 애니메이션의 원류’가 24~29일 종로구 소격동 서울아트시네마에서도 상영된다.
‘테코보에서 모모타로까지’라는 부제로 마련되는 이번 상영회에는 1920년대부터 50년대 초창기 일본 애니메이션의 흐름을 대표하는 장·단편 53편이 소개된다. ...
▲안시 페스티벌 대상 수상작인 애니메이션 ‘오세암’(감독 성백엽· 제작 마고21)이 13일부터 일주일간 중구 예장동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서 상영된다.
이번 상영회는 수상을 기념하고 팬들의 성원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열리는 특별 상영의 의미를 띠고 있지만 ‘오세암’은 세 차례 개봉이라는 독특한 이력을 갖게 됐다.
‘오세암 ...
강북 수유리 토박이인 스물 아홉 여자 현주(김정은). 요즘 젊은이들처럼 패션감각이 빼어나다든가 열정적으로 일에 빠져 산다든가 하는 ‘바람직한’ 스타일도 아닌데다, 주변에 넘쳐나는 사람들이라고는 인간미 말고는 그다지 훌륭해 보일 데가 없는 한심한 친구들뿐이다.
미래의 꿈이라는 것도 그저 지금의 남자친구 소훈(김상경)과 결 ...
미술관 디스플레이는 미술작품의 단순한 설치를 넘어서 미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독립된 문화이다.
미국 예일대학교 개방대학 미술사 교수 에머 바커가 엮은 ‘전시의 연금술, 미술관 디스플레이’(아트북스刊)는 이 개방대학의 ‘미술과 미술사’ 강좌 교재로 기획된 책으로 전시 기획자나 큐레이터 사이에서 디스플레이의 필독 ...
4집 ‘토로(吐露)’를 내고 본격 활동중인 실력파 싱어 송라이터 김동률이 오는 8월14∼15일 서울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5년 만에 단독 콘서트를 연다.
‘초대(招待)’란 타이틀의 이 공연은 99년 솔로 1집을 낸 뒤 가졌던 크리스마스 콘서트에 이어 5년 만에 여는 무대로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8월 28일 오후 ...
첼리스트 송희송의 독주회 시리즈 두번째 무대(포스터)가 오는 14일 오후 8시 금호아트홀에서 마련된다.
‘서머 첼로 페스타’라는 제목으로 클렌겔의 ‘4개의 소품’, 비제의 ‘카르멘 모음곡’, 바흐의 ‘모음곡 5번’, 그리그의 ‘홀베르크 모음곡’ 등을 들려준다.
오주은 허철 김연정 홍안기 박고운 등 제자들과 함께 2 ...
“많은 종교와 민간신앙과 신화에서 영혼이 한 마리 새라고 한다. 우리의 육신이 지상에 속한 것이라면 영혼은 하늘에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영혼은 ‘새장 속의 새’처럼 ‘진흙 덩어리 육체’ 저 깊은 곳에 갇힌 채 머물고 있는 날개 달린 어떤 것, 하늘을 향해 자유롭게 흐르는 의식이다” (‘한 마리 새, 우리의 영혼’ ...
'발레’라고 하면 보통 하늘하늘한 튀튀(발레복)에 토슈즈, 길고 가느다란 몸매에 발끝으로 서서 곡예와 같은 회전을 보여주는 발레리나를 떠올리게 된다.
그 속에서 남성무용수, 즉 ‘발레리노’의 역할은 발레리나와 호흡을 맞춰 이들을 보조하거나, 힘찬 도약과 선 굵은 동작을 선보이는 데 그치기 마련.
물론 무용사 ...
60세 이상 노인들이 모여 섹소폰, 기타, 드럼 등의 악기로 많은 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는 송파구(구청장 이유택) 구립 예술단인 ‘송파실버악단’이 이번에는 국내 무대가 아닌 국제무대에서도 그 명성을 떨쳤다.
8일 구에 따르면 실버악단은 일본 동오사까시 합창연맹의 초청으로 지난 4일 열린 ‘제38회 합창제’에 참여 ...
강북구(구청장 김현풍)는 오는 10일 오후 5시 강북구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의 가족 마당극 ‘별주부전’(포스터)을 공연한다.
안종관 원작, 박봉서 각색·연출의 마당극 별주부전은 잘 알려진 전래설화를 우리 현실에 접목시켜 현대인의 삶을 풍자한 작품으로, 해학적인 내용과 함께 전통악기와 판소리 등 우리 ...
中國 10대 부자들 성공 스토리 담아
■버려야 얻는다 루창화 지음
지난 1979년의 개혁개방 정책 선언 이후 중국이 무서운 기세로 세계시장을 파고 들고 있다. 최근에는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 를 숨기지 않고 오히려 주요 판매전술로 내세우는 기업이 느는 추세다. 그만큼 자신있다는 뜻이다.
급속한 ...
▲아베끄 트리오 제2회 콘서트가 오는 10일 오후 3시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에서 열린다.
지난해 창단한 아베끄 트리오는 바이올리니스트 이혜정, 첼리스트 우지연, 피아니스트 서정원 등 3명의 실력있는 연주자로 구성됐다.
이번 무대에서는 훔멜의 ‘3중주 7번’, 브람스의 ‘3중주 3번’, 쇼스타코비치의 ‘3중주 e단조’ ...
“철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부른 것 뿐인데 저희들의 이런 마음이 사람들에게 그대로 전해진 것 같아 기쁩니다”
트로트 가수 서교원씨가 고속철도(KTX) 개통을 기념, 신인 가수인 김지연씨와 함께 부른 로고송 ‘웰컴 투 KTX’(사진)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랑의 희망을 실은 한강물 흘러/ 오대양 바다에서 환하게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는 오는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 여술마을에서 연꽃을 테마로 다양한 공연과 볼거리, 체험행사를 운영하는 제3회 성남 여술마을 연꽃축제를 개최한다.
7일 구에 따르면 9일 오전 11시 개장식을 시작으로 의식행사와 사물놀이, 초청가수 축하공연, 에어로빅, 기타연주, 힙합댄스, 경기민요 등의 프로그램을 ...
◆정노풍 문학의 재인식= 박경수 엮음. 부산외대 국문학과 교수인 편저자가 한국문학사에서 거의 잊혀져 있는 1920~30년대 작가 정노풍(鄭蘆風.1903~?)의 시, 문학평론, 수필 등을 발굴해 단행본으로 묶었다.
본명이 정철(鄭哲)인 정노풍은 1920년대 후반부터 1930년대 전반기까지 활동한 시인이자 평론가. 그는 평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