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해남군의회, 지난 16일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해남동초등학교 6학년 학생 50여 명 대상 어린이·청소년 의회체험교실 운영 기념촬영 / 해남군의회 제공 |
이번 어린이·청소년 의회체험교실은 해남동초등학교 6학년 전체 7개 학급 중에서 7반과 2반 학생 50여 명이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참여했으며, 개회식과 3분 자유발언을 시작으로 의원발의 대표조례안인 ‘학생 1인 당 수강 학원 수 제한 조례안’과 ‘해남군 도로 안전 통행 확보를 위한 주차 금지 조례안’을 각각 안건으로 상정해 찬·반 토론 및 표결 등의 순으로 운영됐다.
참여 학생들은“여러 사람이 함께 회의를 이끌어 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해남군의회에 와서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어 뜻깊은 기회가 됐다”며, “오늘의 경험을 통해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었다”고 체험 소감을 밝혔다.
이날 참석 의원들은“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 됐을 것”이라며“여러분의 빛나고 멋진 미래를 응원한다”고 전했다.
한편 해남군 어린이·청소년 의회체험교실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해남동초등학교 6학년 나머지 5개 학급이 체험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