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임종인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도내 중·고등학교 전체 교장과 교감을 대상으로 ‘2026 교육과정-수업-평가 통합 설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새 학년도 계획 수립을 앞두고 올 한 해 교육과정 운영 결과를 돌아보며 2026년 중등교육과정의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이번 워크숍에는 도내 1175개 중·고등학교의 교장과 교감이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2026 중등교육과정 정책 공유 ▲2026 달라지는 교육과정과 수업 및 평가 이해 ▲새 학기 준비를 위한 학교 구성원의 역할과 책무성 제고 등으로 구성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4회의 경기미래교육과정 연속포럼, 3차에 걸친 수행평가 토론회 운영 등 학교 현장과 함께 미래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개선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2026년 중등교육과정 정책의 주요 방향을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통한 교과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및 평가의 통합 설계·운영 ▲학생의 미래 설계와 진로진학 지원으로 설정했다.
새해 중등교육 정책에서 달라지는 주요 내용은 ▲교과별 수행평가 비율 40%에서 30%로 조정 ▲중학교 모든 학년에서 학교가 정하는 일정 비율의 논술형 평가를 지필평가에 포함 ▲교과별 학기당 논술형 평가 비율을 중·고 모두 30% 이상으로 조정 ▲수행평가를 논술형 평가만으로 시행할 수 없다는 지침 삭제 등이 있다.
도교육청은 새 학기 준비를 앞둔 학교가 저마다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변화된 내용을 중심으로 세심하게 지원할 방침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학생에게 역량 키우는 바람직한 교육을 하면서 행정적인 부분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업무를 도울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공동 주도성이 경기교육의 문화로, 업무 습관의 형태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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