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방문해 불편사항 청취·맞춤형 해결책 마련
[시민일보 = 민장홍 기자] 경기 고양시가 민선8기 시정목표인‘시민 최우선, 소통시정’을 실현하기 위해 주민 불편을 사전에 발굴하고, 기존 민원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는 선제적 소통행정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
시는 현장대응팀을 중심으로 기존 '고양시에 바란다', '현장민원25' 등 사후 처리 중심의 민원 시스템을 체계화해 민원 발생 이전 단계에서부터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맞춤형 해결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존 현장대응 시스템은 민원 발생 이후 처리하는 방식이었지만 안전ㆍ복지ㆍ환경ㆍ교통 등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이슈와 폭우ㆍ폭염과 같은 자연재난, 위기가정ㆍ홀몸노인 보호 문제까지 사전 대응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사전대응 시스템’의 도입이 강조되고 있다.
시는 선제적 의견수렴과 후속조치 강화를 위해 통장협의회ㆍ주민자치회ㆍ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직능단체와의 연락망 구축과 협조 체계를 강화하고 직접 찾아가 현장의 불편 사항을 선제적으로 청취하기로 했다.
또한 고양호수예술축제, 고양가을꽃축제 등 대규모 행사에서도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계획이다.
수렴된 의견은 '현장민원25' 시스템에 등록해 분류ㆍ분석한 뒤 관련 부서로 즉시 연계해 처리할 계획이며 기존에 제기된 민원에 대해서도 진행 상황 안내와 결과 회신을 강화하고, 추가 불편 사항이 없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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