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군민 참여ㆍ실천 ESG 과제 지속적 확대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은 행정안전부 소관 ㈔한국자치발전연구원이 주관해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의 특색 있는 자원을 활용하거나 독창적인 행정을 통해 지역 혁신과 발전에 모범이 되는 기관과 민간 등에 수여하는 상이다.
군은 지속가능 군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해남형ESG 윤리경영을 군정에 도입, 청정환경(E)ㆍ함께하는 안전사회(S)ㆍ신뢰행정(G)’ 실현과 함께 군민과 함께 실천하는 신(新)바람 소통행정을 펼쳐왔다.
구체적으로는 ESG 비전 선포 및 10대 실천 과제 발굴을 시작으로, 군의 전부서에서 217개 분야별 ESG 과제를 발굴ㆍ추진하는 한편 군민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ESG 실천과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오고 있다.
또한 ESG 인식 개선과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ESG 액션데이 릴레이, 사랑의 걷기 행사, 주민참여형 ESG 공모사업, 착한여행 체험수기 공모전, 생활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등을 추진해 생활속에서 ESG 실천의 공감대를 높여 나가고 있다.
나아가 군은 해남형 ESG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세대와 미래세대가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속가능한 해남을 만들기 위해 중장기 추진 체계를 마련해 군정 발전의 장기 비전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