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헌 서울 서대문구청장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추진··· 도로 기능 정상화로 신촌상권 살릴 것"

홍덕표 / hongdp@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2-12-25 13: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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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백단' TF 속속 결실··· 직제개편·교통혁신 등 실천과제 도출
유진상가·인왕시장 복합개발로 서북부 랜드마크 조성 추진
▲ 이성헌 구청장이 <시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대중교통전용지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서대문구청)

 

[시민일보 = 홍덕표 기자] 청와대 비서관, 재선 국회의원 이력에 26년 정당 활동을 통해 지역현안을 세밀하게 꿰고 있는 자신감 덕분일까? 서울 서대문구 수장으로 임기 6개월째를 맞고 있는 이성헌 구청장이 준비된 리더십의 위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역현안들이 이 청장 특유의 뚝심에 실리면서 생각보다 빠른 성과로 저마다의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구청장이 공을 들였던 민관협력 TF,‘서대문 행복 100% 추진단(서백단)’의 활약상도 이같은 이성헌 구청장의 업무스타일을 드러낸 대표적 사례로 평가되는 분위기다.


앞서 이 구청장이 민선 8기 주요 사업과 관련해 전문가집단의 전문성을 활용한다는 계획으로 직제개편인사 교통혁신ㆍ군부대 이전 인생케어 신통개발 등 4개의 TF가 나름의 성과를 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성헌 구청장은 최근 시민일보 인터뷰에서 “분야에 따라 20년, 30년 한 분야에서 일해 왔던 전문가 노하우로 구정 운영에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였는데 100일 정도의 기한으로 진행된 1단계 작업을 통해 실천과제를 다 도출한 상황”이라며 “이후 작업을 위해 앞으로 1년 정도 이분들과 같이 2단계 활동을 이어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물론 1500여명의 서대문구 공직자 모두 훌륭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 강조하면서도 “예를 들어 재개발·재건축 분야의 경우, 국토부에서 30년 일했던 노하우와 구청의 3년 근무자의 경험을 비교하게 되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구청장은“인왕시장과 유진상가 재개발 공약사업과 관련해 지난 9월 서울시와의 정책협의회에서 현재 도로 위에 지어진 3곳(낙원상가·세운상가·유진상가) 중 유진상가를 시범사업으로 하는 통합개발 협의 단계를 이뤄낸 과정에서도 서백단의 역할이 컸다“며 ”사실 비용도 많이 들고 어려움이 많이 예상됐던 서울시와의 협상을 전문가들과 사전에 의견을 나눈 덕분에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실제 이 구청장이 추진 중인 홍제역 일대 유진상가와 인왕시장 복합 개발을 통한 서북부 랜드마크 조성 사업은 지난 3월 인왕시장 주민들이 도심형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신청하면서 활기를 띠다가 8월 2차 공공재개발 후보지 발표 당시 홍제동이 유진상가와 통합 개발 검토 등을 이유로 보류 결정된 바 있다.


현재 유진상가 주민들은 대부분 서울시에 위임했고 인왕시장 주민들 사이에서 일부 반대하고 있는 상태다.

신촌 상권 쇠퇴의 원인으로 차 없는 거리 정책을 지목하며 신촌 상권 부활을 위해 대표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에 공을 들이고 있는 이 구청장은 “내년 초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를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방향으로 서울시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연세로는 2014년부터 8년 동안 대중교통전용 시범지구로 운영됐고 이후 차 없는 거리로까지 지정돼,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일요일 오후 10시까지 차량 운행이 통제돼 왔다.


그러다 지난 10월 차 없는 거리 해제에 이어 내년 1월부터 3~6개월 정도 시범적으로 차량 운영이 허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이 구청장은 “연세로가 2014년도에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서울시로부터 지정된 이후 8년 동안 시범사업을 했지만 더 이상 확대된 지역이 없다”며 “이 정책이 좋은 정책이 아닌 것으로 평가됐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실제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2022년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자료에 따르면 신촌지역에서 개업한 업소의 5년 동안 생존율이 32.3%밖에 안된다.


이 구청장은 “작년에 코로나 영향이 있다고는 하지만 서대문구 전체 평균 41개 기업이 새롭게 창업을 했는데 유독 신촌 지역만 91개 업소가 폐업을 했다. 신촌 상권이 완전히 몰락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도시 기능이 도로가 잘 소통돼야 되는데, 그 도로를 막아 상권이 몰락했기 때문에 도로의 정상화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5000여명 가까이 여론을 수렴한 결과 학생들(학생 70%는 현상태 유지)을 제외하고는, 하루에 3만명이 이용하는 세브란스 병원 이용객들의 70%, 신촌 상권 상인들의 67%가 차를 다니게 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특히 “학생들과 일부 환경단체가 탄소 배출 증가를 이유로 삼는데 서울시 전역에서 차량을 줄이면 모를까 연세대학교 로타리 500m 구간에 차량 통행을 막는다고 탄소배출이 줄어든다는 것은 난센스 같은 이야기”라며 “보행자의 안전을 이야기하는데 설득력이 없다. 인근 초등학교 뒤쪽 골목길로 차들이 다니게 하고 있는 데 대해 학부모들의 원성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저런 이유로 차량 통행을 막아야 한다고 하지만 상인들은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중대한 시점에 와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 일대 차량 통행 정상화 시키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촌 일대 상권을 활성화를 위해 1000대 이상 수용이 가능한 연세대 주차장을 토, 일에 한해 1시간에 1000원의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교 측과 합의를 이뤄낸 것도 이 구청장의 노력이 거둔 성과 중 하나다.

서울시 구청장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이 구청장은 지난 여름 폭우로 인한 수해피해가 많았던 특정구 보상을 위해서도 적극 나섰다.


그는 “지난 여름 동작구, 영등포구, 관악구 등의 반지하 주택 피해가 많았다”며 “보상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보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었고 기존의 서울시 보상은 물론 중앙부처 보상이 추가돼야 한다는 의견을 모은 결과 특별 재난 지역 선포나 보상 및 지원금 집행 과정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부분은 작은 성과라고 볼 수도 있지만 여야를 떠나서 주민들을 위해 함께 했다는 게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구청장은 서울 구청장협의회 현안으로 마을버스 노선 조정 문제를 꼽았다.
그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정하거나 운영하는 일은 전적으로 서울시가 책임을 지고 있는 부분인데 문제 해결이 원활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며 “4개의 시내버스 정류장과 겹치면 마을버스 노선을 더 늘릴 수 없도록 제한한 서울시 조례 때문에 새롭게 마을버스 노선이 필요해진 지역에 반영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이 구청장은 25개 구청장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현재 서울시에 ‘새로운 마을버스 노선 용역 발주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서울시에 반영이 안 되면, 우리라도 돈을 내서 사업을 추진하고, 조례를 바꿀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아놓은 상태”라고 전했다.


이 구청장은 “어차피 구청장들은 주민들의 행복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실무적인부분에서는 서로 같이 힘을 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서울시와 구청이 긴밀한 관계 속에서 서울시가 구청보다 조금은 상급기관처럼 생각하는 개념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이제는 지방자치제의 본연의 뜻을 잘 살리기 위해서라도 대승적으로 지방자치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구청장은 “각 지자체에 지금보다 많은 자율권을 부여해야 한다”며 특히 “불합리한 인사규정을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 예를 든다면, 기술직 인사를 지금 서울시가 독점 하고 있다. 우리 구 기술직 인사를 서울시가 한다는 것”이라며 “신입 공무원이 구에서 2년 반 정도 업무를 익혀 일을 제대로 할 때 쯤 서울시에서 데려가 버려 구청은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불합리한 인사규정은 대부분 지자체에 해당되는 일”이라며 “이러한 부분부터 서울시가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성헌 구청장은 주민을 대상으로 한 ‘인생 케어 서비스’를 강조했다.


그는 “단편적인 복지가 아니고 태어나서부터 돌아가실 때까지 전 인생에 대한 복지와 삶을 돌보는 일을 이제 구청이 맡아서 하는 것”이라며 “그동안의 업무가 행정 서비스 중심이었다면 이제부터는 인생케어 서비스 위주로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 중 ‘가족돌봄청년 지원사업’은 올해 서울시민이 뽑은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신청주의 복지의 한계에서 벗어나 가족돌봄청년을 적극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에 대해 점수를 준 것이다.


이에 대해 이 구청장은 “우리 구는 가족 돌봄 청년과 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었고 최근 보건복지부와의 협약을 통해 영 케어러 실태조사와 시범사업을 협력 수행하고 있다”며 “청년들이 가족을 돌보기 위해 미래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영 케어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적극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구는 총 4689명(복지사각지대 위기정보 존재 가구 1071명 ▲한부모가정 1009명 청각장애인가정 1875명 장애인활동지원 734명)에 대한 실태 조사 후 영 케어러 44명을 발굴했다.

 

이들에 대해서는 돌봄SOS서비스, 마음돌봄키트, 맞춤형 비용(교육비, 간병비), 심리검사와 정신건강상담 등이 지원된다.


이 구청장은 또한 지역내 14만5000 노인 가구 중 49%에 달하는 1인 단독 가구에 대해서도 “사각지대 발굴 작업을 현재 동사무소 통장들에 맡기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그래서 접촉면이 용이한 가스검침원, 요쿠르트 및 우유 배달하시는 분 등 총 285명을 사회복지 명예공무원으로 위촉하고 최근 발족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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