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부천시 소사구는 21만 구민과 250여 공직자가 하나로 결집, 모든 역량을 발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활기찬 구정을 펼쳐 나가고 있다.
정승봉 구청장은 ‘맑고 밝고 깨끗한 살기 좋은 소사구 건설’을 목표로 부천시가 세계 일류 문화도시에 걸 맞는 질적인 성장과 색깔 있는 첨단 문화산업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소사구가 한 축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이의 실현을 위해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펼치고 있는 정 구청장을 만나 중점추진 사항을 들어봤다.
▲부천을 상징하는 ‘소사’의 전통성과 정체성을 되살릴 수 있는 방안은.
소사구의 독특한 개성창출 및 이미지 부각을 통한 애향심과 자긍심을 심어주고 구민과 함께하는 ‘소사사랑’ 특화사업 추진을 위해 소사사랑 로고를 제작, 활용해 구민들과 일체감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또 시민단체, 학계, 기업가, 시의원, 공무원 등 지역 협의체의 소사사랑 포럼과 인재육성을 위한 소사 장학회 법인화 추진, 성주산 일주를 통한 지역문화와 정신, 변화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성주산 녹색 산행’ 실시 등 정체성 확립을 위한 자발적 참여문화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음악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도시창출을 위해 ‘소사사랑’ 아침 음악회(년 2회)를 열어 구민들의 문화욕구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환경탐사, 환경동아리 구성 등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소사사랑’ 환경 체험교실 운영 및 노인 인력을 활용한 소사사랑 환경지킴이 활동(100명, 2100만원)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특히 오는 6월 ‘소사사랑 구청장기 축구대회’와 9월 ‘소사사랑 구청장기 배드민턴 대회’, ‘소사사랑 시민의 날 기념 구민체육대회’와 상반기 심곡본동, 송내동 지역에 ‘제2 여성축구단 창단 추진’ 등 체육대회의 내실화로 지역간 화합을 다지겠다.
△가장 시급한 문제인 교통난 해소와 공영주차장 확충계획이 있다면.
역곡3동 옥련마을~계수동(시흥시계) 옥련1길 개설공사(L=1,783m, B=10m), 윤관4로 개설공사(구세무서 주변 L=95m, B=6m), 정명고 앞 차로 개설과 도로정비 및 소규모 주민편익 사업시행 등 원활한 교통소통 및 시설을 확충하겠다.
또 주차환경 개선을 위해 내집안 주차장 갖기 사업(100면 1800만원), 건축물 부설주차장 체계적인 관리(2166개소, 2만8392면), 공동주택내 자전거 보관대 설치(세대 당 0.5대)와 소사본3동 공영주차장 등 6개소 714면의 주차장과 소사본1동 공영차고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역 광장 주변 보·차도 정비 등 도심지 도로시설물을 정비, 지역균형 발전과 하수관교체 및 보수공사, 준설 등 하수도 기반시설을 개선하고 재난 취약시설물(128단지, 245개소), 유흥음식점, 단란주점 등 다중이용시설을 점검, 재난을 예방하겠다.
△환경보존을 통해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꾀하겠다고 늘 강조했는데.
소사본2동 쌈지공원 조성과 소사삼거리 분수대, 소사남부역 앞, 심곡고가교 분리대 등 주요지역에 꽃 벽을 조성하고 담장 녹화 및 녹지를 조성, 특색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도시환경을 정비해 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어린이 공원내 밀식목 이식과 시설물 교체 및 보수, 소사로 등 12개소 주요 도로변 꽃길 조성, 숲 가꾸기 등 정감 넘치는 푸른 도시 가꾸기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
아울러 깨끗하고 정돈된 환경개선을 위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가로청소, 골목길 청소체계 완전정착, 취약지 순찰 및 청소민원 기동처리반을 운영하고 불법 노점상 및 적치 물 정비에 만전을 기하겠다.
또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과 청소문화 정착을 위한 환경교육(25회 2만명)과 선진 음식문화를 정착,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 70개소 ‘내고장 소사맛집’ 활성화와 부정·불량식품 유통업소 및 식품, 공중위생업소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미래지향적인 지역발전과 더불어 함께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은.
경제회생과 실업극복 확립을 위해 기업체의 건의·애로사항 수렴과 정보제공, 재래시장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공공근로사업, 고용촉진훈련 및 취업알선, 맞춤 취업정보센터 내실운영과 상거래질서를 확립, 균형발전을 꾀할 것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장애인 등 저소득층 생활향상 안정기반 구축과 노인복지지원, 결식아동 지원 등 노인복지증진 및 아동보호를 확대하고 청소년과 함께하는 성주산 복사꽃 축제, 청소년 공부방을 운영, 청소년들의 정서함양을 향상시키겠다.
△구민들의 구정참여 기회확대와 열린 행정 구현에 대한 구상이 있다면.
7월 성주산 복숭아축제를 비롯 6개의 특색 있는 지역단위 문화축제를 개최, 구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지역문화를 창출하고 공직자 지식행정 능력 향상, 장기종합발전계획 수립 등 지방화시대에 부응하는 행정체계를 구축하겠다.
또 청사를 문화, 복지공간으로 개방하고 민원체험 확대, 주민과 함께하는 주민자치센터 운영, 지역공동체의식 형성사업, SMS 문자 서비스를 이용한 민원처리결과 통보 등 민 본위 행정에 초점을 맞춘 고객지향 행정을 구현하겠다.
/문찬식기자 mcs@siminnews.net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