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 정부조직개편안 여야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새누리당이 국회선진화법 개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출범 일주일 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민주당이 국회선진화법 취지를 악용해 90일나 소요되는 '안건조정위를 가동하자'고 발목잡고 있다"며 &q
[시민일보] 진보정의당 소속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19일 “내가 원하는 삶을 찾고 싶다”며 전격 정계은퇴를 선언했다.
유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너무 늦어버리기 전에 내가 원하는 삶을 찾고 싶어서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떠난다”고 말했다.
유 전 장관은 이어 “지난 10년 동안 정치인 ...
[시민일보] 민주통합당 비대위는 오는 5월 4일 정기전당대회에서 임기 2년의 새 지도부를 뽑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와는 다르게 내년 1월 14일까지 한명숙 전 대표의 잔여임기를 채우는 지도부 인선을 주장했던 이용섭 민주통합당 전 정책위의장은 “대선 패배 이후 민주당에 대한 국민신뢰가 수직적으로 추락하고 있다”며 “며 ...
[시민일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공약이었던 '노인 기초연금'의 재원 조달과 지급방안에 대한 잡음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선거과정에서 기초연금을 두 배로 드리겠다고 한 약속은 여러가지 안의 하나였지 확정된 건 아니었다”며 “현실적으로 소득하위 70%까지 20만원 ‘차등지급’ 된다”고 밝혔다 ...
[시민일보] 조국 서울대 교수가 최근 의원직을 상실한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의 특별사면 문제와 관련, “4월 재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3.1절 특사에 노회찬 의원을 넣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19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3.1절 이후 특사가 이뤄지게 되면 8.15쯤 되는 ...
[시민일보]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이 18일 정홍원 총리 후보자의 위장전입과 관련해 투기목적이 아닌 경우 어느 정도 용인해줘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인 원 의원은 이날 PBC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인사청문회 제도와 관련해서
[시민일보] 새누리당이 18일 당 정치쇄신특위, 가족행복특별위원회, 북핵안보전략특별위원회 등 3개 위원회를 구성했다.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에는 박재창 숙명여대 정치행정학부 교수가, 가족행복특위 위원장에는 이혜훈 최고위원이, 북핵안보전략특위 위원장에는 원유철 의원이 각각 선임됐다.
이상일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
[시민일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의 '자화자찬' 언론 인터뷰에 대해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이 18일 "역사로 평가해야 되는 것"이라고 에둘러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날 BBS <고성국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당장은 국민들이 좀 불편해하고 불만도 좀 있다. 스스로 뭘 어떻게
[시민일보] 민주통합당 윤관석 대변인이 17일 실시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정부부처 장관 인선에 대해 “대통합과 대탕평에 미흡한 인사”라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18일 오전 YTN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인사는)지역안배에 있어 충청ㆍ호남 인사 각각 2명씩 들어갔고 주로 수도권에서 많이 ...
박용진, “우리가 동의했다고 어떻게 자신하는지”
[시민일보] 17일 단행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정부부처 장관 인선을 두고 여야가 극명한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다.
새누리당은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이나 해양수산부 부활에 대해서는 반대가 없어 장관청문회 등을 고려해 일찍 발표한 것이라고 분석했으나 민주통합당은 직제에도 ...
[시민일보] 민주통합당이 차기 전당대회에서 모바일투표제를 폐지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당 전대준비위원회는 지난 15일 전체회의에서 차기 전당대회에서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투표 제도를 폐지하고 '대의원 50% + 권리당원30% + 일반국민 여론조사 20%'로 하는 지도부 선출 방안을 비상대책위원회에 전달한 것으 ...
[시민일보] 보건복지부장관이 겸임하는 사회부총리제 도입과 복지부 2차관제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15일 국회에 제출됐다.
공동 발의자인 민주통합당 최동익 의원에 따르면 이 개정안은 경제부총리와 함께 보건복지부장관이 겸임하는 사회부총리를 둬 경제와 복지를 총괄하는 양 날개로서 상호 선순환구조를 ...
[시민일보] 민주통합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통합진보당 의원 전원이 북한 핵실험 규탄 결의안 표결에 불참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박 전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통합진보당의 문제를 제가 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북한의 핵 ...
[시민일보]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이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에 대한 대법원의 유죄판결에 대해 “참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권력형 비리를 고발하지 않는다면 이 땅의 권력형 부패를 어떻게 청산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노 의원의 의젓한 자세에 박수를 ...
[시민일보] ‘안기부 X파일’에 등장한 떡값 검사 실명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한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유죄판결을 받아 의원직을 상실한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가 “납득할 수 없다”며 심경을 밝혔다.
노 대표는 15일 오전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먼저 ‘떡값 검사 7명의 실명과 대화내용이 담긴 ...
[시민일보] ‘안기부 X파일’에 등장한 ‘떡값 검사’의 실명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한 혐의로 기소된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가 징역 4월에 집행유예 1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국가공무원법과 국회법 등에 따르면 국회의원이 금고 이상의 형을 확정 받으면 직을 상실한다.
대법원 3부(주심 ...
[시민일보] 새누리당 홍일표 의원이 14일 정홍원 총리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동기라든가 경위가 그렇게 악의적인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총리후보 인사청문특위 여당 간사인 홍 의원은 이날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본인 해명을 들어보면 일단 주민등록법 위반이라는 그 요건에는 해당은
[시민일보]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두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가 14일 행정안전위원회의 안건조정위에서 정부조직법을 조정하자는 민주당의 제안을 "시간끌기"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 원내부대표는 이날 PBC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안건조정위로 가면 9
[시민일보] 새누리당의 대표적인 경제통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혜훈 최고위원은 새 정부의 경제부총리제 부활에 대해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보고 찬성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최고위원은 12일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이명박 정부 경제관련 부처들이 현장에서 엇박자를 내는 일이 많고 따 ...
[시민일보] 강창희 국회의장이 14일 의장비서실장(차관급)에 김연광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임명했다.
경북 상주 출신인 김연광 실장 내정자는 조선일보 정치부 기자, 월간조선 편집장, 정부 특임장관실 특임실장,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역임한 바 있다.
전용혁 기자 dra@simin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