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하고 살아있는 춤의 맛을 엿볼 수 있는 Fresh Dance Project 2004 공연이 창작 춤집단 가관 주최로 오는 24일(월)과 25일 양일간에 걸쳐 저녁8시 대학로 창무 소극장에서 펼쳐진다.
‘위험한 놀이터’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연은 일련의 연작으로서 3부로 구성된다.
첫번째 작품 ‘술래놀이’는 나를 ...
일본의 독특한 현대무용 단체인 이시구로 댄스 시어터와 한국전통춤연구회(대표 임이조), 크레용 댄스 프로젝트(대표 이대건)의 합동공연 ‘한일 비천(飛天)의 춤’ 공연이 16일 오후 5시 리틀엔젤스 예술회관에서 열린다.
프로그램은 ‘Somatic Dance’ ‘예감’ ‘천무’(天舞) ‘비천’(飛天) ‘바로크의 몸짓’ 등.
...
(4) 범인들은 오리무중
1백미터 거리를 두고 윤기자가 3분동안 걸어갔을 때 사거리가 나타났다. 범인은 추적 당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그림자를 감춘 것 같았다. 윤기자는 사거리 한복판에 멈춰 서서 눈에 쌍불을 켜고 동서남북을 살펴보았지만, 검은 그림자는 보이지를 않았다. 바싹 달라붙었더라면...하는 아쉬움이 없지 않았지만 ...
광화문 씨네큐브는 마흐말바프가(家) ‘릴레이’ 영화 상영의 두 번째 순서로 14일부터 ‘칠판’을 상영한다.
‘칠판’은 이 집안의 장녀 사미라 마흐말바프의 두 번째 영화로 2000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이란과 이라크 국경 지대를 배경으로 칠판을 멘 두 선생님과 쿠르드족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
‘매트릭스3-레볼루션’이 최근 세계 50개국에서 같은 시각에 공개됐다.
뚜껑을 연 ‘매트릭스’의 완결편은 올해 5월 개봉한 2편과 마찬가지로 1편이 벌려놓은 엄청난 영화적 혹은 철학적 성취를 수습하는 데 버거워 하는 느낌이다.
영화는 1편이 담고 있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나 가치를 전복시키는 진보성보다는 다른 블록버스 ...
(3) 범인들은 오리무중
“형님 말씀대로 ‘지역감정’문제를 도외시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보다도 부쩍 신경이 쓰이는 게 있습니다. 형님이 더 잘 알고 계시겠지만, 문제의 그 구멍이라구요. 구멍! 요컨대 그것은 보잘 것 없는 벽의 구멍이지만, 무시무시한 살인무기인걸요.
위원장실과 부위원장 ...
‘내가 여자가 된 날’은 부인이자 어머니인 마르지예 매쉬키니 감독의 데뷔작. 남편 모흐센 마흐말바프가 각본과 프로듀서를 맡았으며 아들 메이삼 마흐말바프가 편집으로 참여했다.
영화는 여러 연령대의 이란 여성들이 사회로부터 받는 억압을 그리 많지 않은 대사와 풍부한 여백, 그리고 상징을 통해 보여준다.
감독이 상징을 통해 ...
‘단 1시간, 1분, 1초라도 죽은 그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죽은 사람이 되살아나는 일이 현실로 나타난다면? 물론, 마음 속으로 간절히 바란 덕분이겠지만, 이런 일이 정말 발생하게 되면 상황은 생각보다 복잡해진다.
우선 동사무소에 가서 사망 신고를 취소해야 하며 열 살도 안돼 보이는 꼬마 녀석에게 형님이라고 ...
이도인 위원장의 참 모습과 참뜻을 윤동성 기자로서는 미루어 가늠할 자신이 없었다. 어떻게 보면 믿어도 좋은 ‘진실’인 것 같고, 어떻게 보면 한쪽 귀로 듣고 한쪽 귀로 흘려야 옳을 ‘거짓’인 것 같아 도무지 겉잡을 수가 없으니 말이다.
10길 물 속이라면 그 깊이를 헤아릴 수도 있으련만, 한 길 사람속은 그 깊이를 재는 ...
죽신(竹神)이 들린 남자라는 별명이 붙은 젊은 국악인 이용구(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이수자)씨의 단소 연주회 ‘簫’가 오는 11월 20일(목) 오후7시30분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열린다.
현재 국립국악관현악단 악장인 이용구씨는 지난 7월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정기공연 ‘명인의 향기’를 통해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
한국예술종합학교 KNUA무용단이 러시아 볼쇼이 대극장에서 초청공연을 연다.
러시아 볼쇼이 발레 아카데미가 설립 230주년을 맞이하여 11월 14일부터 16일까지 모스크바 볼쇼이 대극장 및 신관 무대에 마련하는 기념 공연에 크누아 무용단이 공식 초청되어 볼쇼이 아카데미 영무용단과 함께 3회 공연한다.
이번 공연에는 한 ...
1996년 박호빈-조성주를 주축으로 창단된 이래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댄스컴퍼니 조박의 마지막 공연이 15일(부천 오정아트홀), 18~19일(예술의전당 토월극장) 열린다.
이들은 이번 공연을 마지막으로 단체를 해산한 뒤 앞으로는 박호빈 중심의 까두(ccadoo. 加頭)무용단이라는 이름으로 타분야 예술가들을 영입해 새로운 ...
동물원의 전 멤버 김창기씨와 우리나라 록가수 대명사인 전인권씨가 각각 콘서트를 갖는다.
12월5일(금)7시30분과 과 6일(토)7시 양일간에 걸쳐 연강홀에서 펼쳐지는 김창기 콘서트는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걸고 추억 동물원 콘서트를 펼친다.
특유의 아름다운 멜로디와 가사로 서사와 서정을 담아낸 곡 ‘시청앞 지하철역에서 ...
화려하게 채색된 나무와 돌조각들이 등장하는 황혜진 개인전 ‘A VIVID JOURNEY’가 서울 인사동 갤러리 라메르에서 열리고 있다.
황혜진의 작품들은 ‘생명-죽음-새로운 세상-인연-재탄생’으로 이어지는 뿌리의 인생을 나타낸다.
인간은 흉내낼 수 없는 뒤틀리고 엉킨, 그렇지만 가장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형태를 제시하고 ...
리스마스를 앞두고 벌이는 엉뚱발랄한 산타의 옷 바꿔입기 이야기를 귀에 익은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캐럴들과 함께 선사하는 밝고 신나는 오리지널 크리스마스 가족 뮤지컬 ‘싱어롱 산타(SING ALONG SANTA)’가 양재동 교육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오는 12월3일(수)부터 28일(일)까지 공연된다.
싱어롱 산타는 2002년 ...
(14) 위장진지로 가는 길
초라하지만 시골에서는 좀처럼 구경하기 어려운 잔치 풍경이었다. 방안의 사람들은 오랜만에 서병천 동지의 덕분으로 찐빵과 고기로 포식을 했다. 게다가 소주와 맥주를 마시고 싶은 대로 골라서 양껏 마시게 되었으니, 소문난 축제분위기인들 이보다 더 푸짐할 수 있으랴 싶었다. 모두들 자숙하고 선을 그 ...
여성의 삶을 주제로 깊이 있는 연출을 선보여 온 원로 연출가 임영웅이 ‘엄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를 공연한다.
극단 산울림(대표 임영웅)은 오는 23일까지 소극장 산울림에서 제104회 정기공연작으로 극단의 대표적인 여성연극 레퍼토리인 ‘엄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를 무대에 올린다.
가정을 가진 이후 극장을 찾 ...
무언가를 기억할 수 있다는 것과 기억할 어떤 것이 있다는 것은 행복하다.
작가 이진용은 옛것에 대한 남다른 수집광이다.
유럽과 미국, 중국등을 여행하며 수집한 고가구에서 축음기, 미싱, 시계, 고서(古書), 사진기에 이르기까지 그의 스튜디오는 앤티크 소품들로 가득하다.
이진용은 이 소품들을 소재로 작품을 만든다. ...
(13) 위장진지로 가는 길
“그래서... 업은 아기 이레동안 찾는 격이라 더니, ‘제주땅에도 훌륭한 선배님들이 계신 줄을 모르고 절망상태에 빠져있었잖아!’ 하고 부랴부랴 뛰쳐나온 겁니다. 막상 찾아뵙고 보니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과연 존경할만한 선배님들임을 확인하고는 매우 흡족해하고 있습니다. 정말이지 꿈 같기만 해 ...